본문 바로가기

광고, 마케팅, 브랜딩

현업에서 말하는 마케팅이란?👩‍🏫

반응형

마케팅이란 본디 무엇인가를 판매하기 위한 모든 수단을 일컫는 말인데, 2020년 12월 30일 기준으로 흔히 우리가 말하는 마케팅 = 홍보 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쉽다. 이는 IT기업 뿐만 아니라, 제조업, 출판업, 요식업 등 다양한 곳에서도 비슷한 의미로 쓰이고 있다.

 

IT를 기반으로 한 기업에서 마케팅 부서에서는

[ 마케팅 기획/전략 ] [ 마케팅 실무 ] [ 데이터 분석 ] 으로 크게 나눠서 볼 수 있다.

 

마케팅 부서에서는 페이스북 광고를 예쁘게 만들거나, 구글 광고를 사이즈에 맞게 디자인하거나, TV 광고 채널을 잘 선택하는 것은 기술에 해당한다고 보면된다. 즉, 잘한다, 못한다의 영역이 아니라, 할수 있다, 없다. 로 구분하면 실무자와 대화하기 편하다.

 

흔히 "마케팅을 잘한다." 라는 뜻은 1) 마케팅 전략을 잘 세운다. // 2) 실행 후의 데이터를 잘 분석하고 대처한다. 라는 뜻을 내포한다고 보면 된다.

 

마케팅 전략을 잘 세우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잘 볼 줄 알아야 하며, 데이터를 잘 보기 위해서는 실무를 제대로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 물론 이는 업종 및 회사의 규모마다 다를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