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디자인, 문서정리

개발 PM 은 어떤 업무를 하게되고, 연봉이 어떻게 되는가?

반응형

요즘처럼 개발자들의 몸값이 수직상승하는 시대에 개발자들만큰 많은 주목을 받는 직군이 있으니 바로 개발 PM (Project Manager) 이다. 업계나 회사마다 부르는 명칭은 조금 다를 수 있으나, 개발자와 기획자, 개발자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업무를 조율하고 일종의 말을 통역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현업에 계신 분들이라면 당연히 알고 있겠지만, 아직 업계를 잘 모르는 분들이 이해하기 쉽게 우리 회사를 예시로 개발 PM 의 역할에 대해 설명해보려고 한다.

 

 

 

개발자와 소통하기는 왜 어려울까?

흔히 개발자들은 0과 1로 이루어진 생명체가 아니냐고 표현할 정도로, 일반적인 문과생들과 개발자가 대화하기엔 약간의 허들이 존재한다. 홈페이지의 디자인이나 기획을 변경하고 싶을 때에도 개발적 지식이 부족하다면 다음과 같은 이슈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A : 초보 기획자 ( 개발은 잘 모르나, 소통을 중요시함 )

B : 중급 개발자 ( 소통은 잘 모르나, 노력하는 편임 )

 

A : 이번에 웹페이지 기획이 변경돼서, 조금 수정이 필요할 것 같아요. 기획안 수정해서 드릴게요. 크게 바뀌는 건 없고, 메인 화면에서 위치가 조금 변경되고, 불러오는 메뉴가 변경될 것 같아요. 

 

B : 이미 영역 다 잡고 만들었는데, 바꾼다는 말씀이신가요? 그건 좀 어려울 것 같은데요

 

A : 위치만 조금 변경되고, 메뉴만 좀 바꾸면 되는건데 오래걸릴까요?

 

B : 네, 오래 걸립니다. 이미 다 만든걸 다시 배치해야하는 작업이잖아요.

 

A : 그냥 위치만 조금 바꾸면...

 

B : 아뇨.. 그렇다고 해도 기획을 막 바꾸고 해달라고 하시면...

 


 

아주 초보스러운 상황으로 예시를 들었지만, 실제로 일을 하다보면 이런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발생한다. 기획자는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따라 단지 화면의 배치만 바꾼다고 생각하겠지만,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퍼블리싱했던 화면 자체를 건드리는 일이라, 아주 귀찮은 작업이 하나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 때 필요한 사람이 전문 개발PM이다. 개발PM은 기본적으로 개발, 기획, 디자인 등의 이슈를 모두 컨트롤 하고 조율할 수 있기 때문에 위 같은 상황에서도 기획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일부 조정하고, 개발자의 업무상황과 스케쥴을 고려하여 일을 전달하게 된다.

 

이 과정이 그냥 '앉아서 커피한 잔 하면서 얘기하죠' 로 해결될 줄 아는 분들이 많이 있다. 단지 소통이 안되는 문제를 직장인들 사이의 감정싸움 정도로 생각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인데, 심할 경우 유능한 개발자가 팀에서 이탈하는 경우가 왕왕 있다.

 

개발자들의 작업은 기본적으로 확정된 기획안을 바탕으로 모든 일정과 업무 전체를 정리하고 진행하기 때문에, 약간의 변화가 생기더라도 전체 과업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다. 이 때 개발PM 이 투입이 돼서, 각 팀의 상황을 파악하고 조율하게 된다. 위 상황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은 대화를 할 수 있을 것이다.

 

C(개발PM) : A님 우선, 지금 개발중에 있으니까 지금 변경을 하기보다는 현재 일정등을 고려해서 변경될 내용을 최소화하도록 하죠. B님께는 제가 확인해서, 현재 개발 과정에서 수정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들을 파악하고 알려드릴게요.

 

정도의 간단한 역할부터 시작하더라도, 감정이 상할일도, 수정안이 크게 넘어오는 경우도 줄어들 수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개발자와 소통하기 위해서는 개발적인 지식도 물론 탑재하고 있어야한다. 직접 코딩을 하면서 이해할 필요는 없지만, 전 개발 과정의 프로세스를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만 한다.

 

즉, 개발PM이란 문이과의 중간 다리 역할을 함과 동시에 최종결과물을 도출하는 개발자의 업무를 서포트하는 든든한 가교역할을 한다고 보면 되겠다.

 


개발PM 의 연봉

연봉이란 것이 사실 회사의 규모나 속성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개발자들의 대우가 좋은 곳일수록 개발PM의 연봉 또한 대우가 좋다고 봐도 무방하다.

 

일례로 우리 회사에서 약 4년간 개발PM 을 맡았던 초~중급 기획자는 이번 스타트업으로 이직을 하면서 연봉 6,000만원에 맞춰 이직을 하게 됐다. 기존 연봉대비 약 1,000만원 이상 점프를 하여 이직한 셈이다.  

 

그렇다면 통계로 보는 개발 PM의 연봉은 어떨까?

자료출처 : 원티드(wanted)

신입 3,403 만원
1년 3,575 만원
2년 3,747 만원
3년 4,323 만원
4년 4,755 만원
5년 5,117 만원
6년 5,678 만원
7년 5,895 만원
8년 6,198 만원
9년 6,314 만원
10년 7,524 만원

 

연봉 평균값으로 보더라도, 5년차 이상부터는 연봉 5,000만원 이상을 노려볼 수 있다. 다만 이 모든 조건에는 개발지식을 포함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기획능력, 팀 전체를 조율할 수 있는 스케쥴 관리 능력까지 우수하다는 점까지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라 본다.

 

오늘은 간략하게 개발PM에 대해 알아보았다. 많은 사람들이 코딩 공부를 하며 실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현업에서 가장 필요한 포지션 중 하나가 바로 개발PM 이다. 심지어 여기에 영업능력까지 더해진 개발PM 이라면 회사속에 살아 움직이는 1인 대기업과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생각하며 글을 마친다.

반응형